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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를 마련하지 않고는 과거의 탐구에 나설 수 없다. 그리고 그 질문들은 당연히 기왕의 연구들의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마련되어야 한다.
동아시아 구석기문화의 성격과 우리 나라 구석기 연구에도 중요한 곳이다.
O.슈펭글러
그 뒤 ‘사관’을 따로 떼어 풀이하게 된 것은
게쉬히테(Gesachite)와 히스토리(Historie)를 구별하는 독일어와 반대로 프랑스어는 잘 구별된 두 의미를 함께 어우르는 한 단어로 사용한다. 역사(Histoire)는 우선 역사적 생성이며 또한 그리스어에 따르면 탐문(enquete)을
Laurence HASEN-LØVE
우리 나라 각지에서 관찰할 수 있는 바와 마찬가지로

1743-1794)은 이런 점에서 다음 세기의 역사철학의 주요 주제를 알렸다.
구석기 유적의 연대에 대한 평가는 대개 석기의 형식이나 공반된 화석자료의 단편적 평가에 기초한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같은 유적을 두고도 연구자에 따라 서로 큰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이를 비롯한 여러 문제는 구석기고고학의 연구수준이 높아지면 점차 해결될 것이다.
진실을 호도하는 것이며 본말을 전도하는 것이다. 서양의 봉건사회와 아주 흡사한 것은 일본의 경우이다. 그런데도 차이가 있으며
최초의 고인류(古人類)가 등장한 때부터 약 1만년 전까지에 걸친 긴 시기.
개척자들 사이의 자유와 평등
18세기의 계몽사상가는 전통을 단절시키고 이성만능을 제창하였으며 지리적 발견으로 유럽 외의 세계를 알았다. 볼테르는 그리스도교적 유럽의 원심적 확대를 주장하는 J.B. 보쉬에주교(主敎)의 《세계사론》에 반대하여
우리 나라 구석기 유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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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진정 칭찬받을 만한 뛰어난 인물의 증거다.-베토벤
역사를 어떻게 파악하는가 하는 데서 역사의 이론과 법칙이 생겨났다. 역사인식은 제국주의 ·자본주의 등 무수한 개념과 봉건제도의 붕괴라든가
역사란 궁극적으로는 사회생활의 변화를 추적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그러한 연구를 하는 동안에 변화의 패턴(pattern)을 나름대로 알아차리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내적 비판은 사료의 기술(記述)을 분석하고 기술의 개개의 점에 관해 신뢰할 수 있는 이유의 유무를 조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 연구법이란 본질적으로 사료의 비판과 해석에 의해 이루어진다.
유물의 외형은 주먹도끼가 말해 주듯 고졸한 양식이어서
원시사회의 소박함과 끊임없이 접촉하게 한 서부로의 확대가 미국적 성격을 지배하는 여러 요인을 마련하였다.”
이론적 성격을 지닌다. 그래서 ‘이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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