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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기시대는 다시 사용도구상 때려 만든 뗀석기(타제석기)와 갈아 만든 간석기(마제석기)에 의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로 구분되었다. 즉
* 핵심 저술: 헤겔의 『역사에서 이성(La raison dans l’histoire)』
보통 각 국사를 모은 만국사(萬國史)
그것의 진위(眞僞) 여부
이 점에서 현상적으로 보면 역사적 객관성을 위한 황금률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거짓 황금률이다. 왜냐하면 역사나 자신의 현재와 연관해서만이 역사적 탐문이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프랑스 대혁명이 우리[프랑스] 사회의 이상과 가치의 기초로서 계속적으로 지각(인식)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발상은 헤겔(Hegel
예를 들어 금석문 ·족보 ·연대기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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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의 자료로 볼 때
작자가 사료로서 전하는 것이 반드시 역사적 진실이라고는 할 수 없는데
‘단편’만으로 ‘시대구분’을 하려고 드는 데 있다.
답으로서 알고자 하는 사실들과 그 연관을 끌어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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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나 사회에 따라서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이와 동일한 논의(論議)를 불러일으킨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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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하게 살라. 쓸데없는 절차와 일 때문에 얼마나 복잡한 삶을 살아가는가?-이드리스 샤흐
근대에 이르러 그 관념은 여러 양상을 띠고 세속화되어 변모하였다. 세계사는 인류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완전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이라고 보는 I. 칸트의 역사철학 등은 그 일례이다.
b. 인간은 역사를 만든다. 그러나 인간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역사를 만들지 못한다. 인간 행위의 의식적 목표와 역사의 내면적 깊은 의미 사이에 편차가 있다. 개인적 동인들(mobiles)은 “이성의 간계(ruses de raison)” 즉
서양에서 잇따라 나타난 사회유형과 이행과정을 개괄하여 단계적 발전의 ‘모델’을 만드는 것 자체는 나무랄 데가 없다. 그것은 이상형(理想型)적으로 구성되게 마련이므로
통일된 이념의 문제가 동양에 있어서는 별로 취급되지 않았다.
그런데 유물사관이 모든 사회에 적용될 수 있는 이론인 것과는 달리
그토록 많은 작업과 탐구를 촉발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모든 역사는 또한 기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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